텀블벅 펀딩하기 공개예정 단계전에 해야할 시장조사_마케팅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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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풀 노트

텀블벅 펀딩하기 공개예정 단계전에 해야할 시장조사_마케팅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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텀블벅 펀딩에서 중요한 시장조사

 

텀블벅 펀딩을 위해 어떤 상품이 필요할 지 구상단계를 거친 후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그 다음 뭘 해야할까?

그 상품이 어떤 도움이나 가치를 줄 수있는지, 그리고 누구에게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상품이 기존 상품과 같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카테고리와 시장에서 어떤 고객에게 수요가 있으며, 시장규모, 세일즈 퍼널, 무드 등을 알아봐야 한다. 텀블벅 펀딩을 하고 그 펀딩 상품이 공개가 되었을 때 어떤 목적과 방향으로 어필할지 정하려면 시장조사 단계는 필수적인 영역으로 생각된다. 

 

https://cloverc.tistory.com/350

 

텀블벅 펀딩, 어떤 상품이 필요할까?_마케팅 노트

텀블벅 펀딩으로 제작한 상품과 제작할 상품 텀블벅 펀딩으로 설명서가 들어간 디자인 화투, 쉬운 화투를 만들고나서 그 다음 펀딩을 준비하는 동안 고민이 많아졌다. SNS에 디자인 창작물 콘텐

cloverc.tistory.com

 

 

 

시장조사 다음 단계: 견적 정리하기

 

그리고 이 시장조사를 통해 내 펀딩상품의 가격, 서비스, 마케팅 방향을 어느정도 파악했다면 상품 기획과 제작을 위해 다음으로 필요한 부분은 견적확인이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그건 내 생각일 수 있고, 세상에 아주 없던 것을 제작할 때는 그만큼 제작단가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기에.. 최대한 이미 만들어지는 기성품 내에서 아이디어를 가미해 만드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다. 

 

최대한 시장조사에서 정해진 상품의 가격대안에서 마진(펀딩 인건비 포함)과 마케팅 비용, 포장 및 배송비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때문에 정말이지 견적을 알아보는 단계는 정말 중요하다. 퀄리티가 나쁘지 않으면서도 너무 비싸지 않은 적정선을 찾아야하기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견적을 알아봐야한다. 

 

그리고 되도록 공개예정 전에 이 작업을 마무리해두는 것이 편하다. 공개예정에서 시장조사한 가격대로 고지했는데 중간에 견적 알아보니 현실적으로 그 가격을 맞추기 힘들어 손해를 보거나 내용을 변경하는 불상사가 생기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

 

출처: 텀블벅 프로젝트 시작안내

 

텀블벅 펀딩에서 정말 중요한 제작단가(견적) 조회 어떻게 정리할까?

 

앞서 견적조회는 중요하기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대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끼? 예를 들어 독서키트 펀딩을 준비한다고 했을 때를 살펴보겠다. 

 

➊ 펀딩 컨셉: 독서키트

➋ 펀딩 목적: 고유 캐릭터의 메세지가 담긴 귀여운 독서키트

➌ 펀딩 구성: 이동시 사용히 편한 / 집에서도 편한

➍ 시장 조사 단계: 해당 카테고리 시장규모, 고객, 인기 상품 포지션,  틈새 시장전략 구상 후

➎ 상품 상세구성:

- 메인: 책커버 / 서브: 책갈피, 포스트잇, 책커버 키링, 책꽂이, 책받침, 마스킹테이프, 컵, 코스터

 

➏ 견적 조회

- 경쟁사, 기존 상품의 검색 키워드 정리

- 키워드 대로 네이버 파워링크, 블로그, 구글 상위 노출업체 조회

- 개별 견적 문의 및 엑셀정리

- 특정 카테고리마다 그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추가적인 서비스 있는지 조회

- 아트박스, 교보문고 등 전시되어 있는 상품의 제작 정보 확인

 

- 경쟁력 없는 디자인의 경우 마플샵 활용하고 아이디어 상품 위주로 탐색

 

대부분 최소 제작수량과 견적이 있기에 참고하여 선정하고 텀블벅 펀딩 일정에 지장 없도록 해당 업체 제작일정 파악하기. 가선정한 업체의 샘플을 받아볼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어려울 경우 시중에 풀려있는 상품이라도 체크하여 결과물 완성도 체크하기.

시장조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최종적인 가격대 선정과 상품 컨셉 정해서 개요와 썸네일 사진, 상세 페이지에 풀어내기: 공개예정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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