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표 굿노트스터디플래너 속지 (SWOT분석예시 설명 포함)
본문 바로가기

굿노트 속지

SWOT분석표 굿노트스터디플래너 속지 (SWOT분석예시 설명 포함)

반응형


SWOT 분석표 굿노트 스터디 플래너 속지 공유 썸네일SWOT 분석표 굿노트 스터디 플래너 속지 공유


안녕하세요. 토끼풀 노트입니다.


오늘도 특별한 굿노트 속지를 만들어 봤는데요. 

이번에 만들어본 굿노트 속지는 

스터디 플래너 속지에 해당하는 분석과 전략수립을 위한 도구입니다.


바로 SWOT 분석표인데요.


꼭 학교 수업을 경영학과로 들었다거나, 

직장 업무가 기획, 마케팅 업무 분야 종사자가 아니라고 하시더라도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SWOT 분석은 

나 자신을 기업과 제품으로 생각했을 때 나에 대해서 분석하고, 

분석한 것을 토대로 앞으로 어떤 전략을 세워나갈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자기계발 도구가 되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런 이 SWOT분석표를 


1. 자기계발을 하실 때나 

2. 회사에서 관련 업무를 하실 때

3. 또는 학교 학습자료용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굿노트 스터디 플래너 속지 느낌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SWOT 분석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뜯어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함께 살펴보고 

제가 만든 굿노트 속지를 아래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의 요지는, 

1. SWOT 분석표 자기계발용 예시 설명

2. SWOT 분석표를 굿노트 속지로 공유

하기위함입니다.



SWOT 분석표 ?

간단하게 알아보기 


먼저, SWOT가 뭔지 간단히 살펴볼게요.


SWOT는 말 그대로 

S : Strength 강점

W : Weakness 약점

O : Opportunity 기회

T : Threat 위협

으로 구성되어 각각의 요소를 나열해보고 전략을 짜는 분석표입니다.


여기서에서 내적 요소는 S, W입니다.

그리고 외적 요소는 O, T 입니다.


회사에서 어떤 경영과 전략을 짜고자 할 때, 

혹은 다른 업무를 진행할 때에도 있어지게 되는 외적 환경과 내적 환경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주로 회사 경영을 위해 만들어진 분석표이지만, 

이 굿노트 속지를 찾으러 오신 분들은 

자기계발에 대한 초점이 더 많을 거라 생각되어 

초점을 살짝 바꿔 어떻게 활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자기계발 도구, SWOT 분석표 

나에게 적용하는 SWOT 분석예시 설명


SWOT를 나에 대입할 때, 

보통 SWOT 설정에 대해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짚고 가겠습니다.


바로,


"내가 원하는 가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 부분이 자기계발을 위해 나에 대한 SWOT 분석을 할 때 

헷갈리지 않고 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 점입니다.


SWOT분석 예시를 통해

조금 더 설명을 더 하자면,

SWOT분석표를 사용할 때를

회사와 나를 비교해서 구분해보겠습니다.

회사는 돈을 많이 벌기 위해 회사의 제품이 가치상승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계발을 위해 자신에게 대입할 때에는 

자신의 가치상승을 고려해야 되겠죠. 

하지만 자신의 가치상승 목표에 대해 정의를 하지 않고, 

SWOT를 하려고 할 때, 이 부분에서 많이 혼동합니다.


회사는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 돈이 가치의 목표이지만 

개인으로 따질 때, 개인마다 가치는 다 다르니까요.


그래서 


나의 어떤 가치를 올릴 것인가에 대해서 먼저 정의하고 가셔야 합니다.


그렇지않으면,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여러 가지가 섞이면서 

어떤 가치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을 짜야 하는지 전체적으로 모호해집니다. 그리고 헷갈립니다.



때문에, 자기계발을 위한 SWOT분석은 

아래 SWOT분석 예시처럼 하시면 좋습니다.






  • 첫째, 내가 지금 필요로 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에 대한 가치설정




  • 둘째, 그 가치와 연관되어있는 SWOT를 나열하기 

예시)

S : 내가 필요로 하는 가치와 연관된 것 중 내가 잘하고 또 잘할 수 있는 것


W : 내가 필요로 하는 가치와 연관된 것 중 내가 못하거나 뒤떨어지는 것


O : 가치를 상승하기 위해서 외부에서 찾아올 수 있는 이용해야 할 기회를 말하는 것, 

곧 그 가치를 업그레이드시켜줄 수 있는 외부적 도움이 되는 환경을 나열하면 좋습니다. 


T : O와는 반대로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는 외부에서 찾아오는 위험 혹은 방해요소입니다.


SWOT를 나열해서 쓸 때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니 사소한 거라고 기재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나의 내적 요소인 S와 W는 되도록 수치적으로 기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SWOT 분석예시

(애매모호함) X : 내 강점은 일찍 일어나는 것이다.  

(정확한 수치화) O : 내 강점 1. 일주일에 최소 4회 이상 07:00 기상.




  • 셋째, SWOT에 나열한 요소 중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 관련 없는 것이 있는지 다시 한 번 더 확인하기

나의 SWOT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기재해야하고 

또 그것을 객관적으로 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 

위의 SWOT 분석예시처럼 수치적이고 도식적일수록 

더욱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나열한 요소 중에서 

객관화, 도식화할 수 있는 자료는 최대한 그렇게 다시 바꿔줍니다. 





  • 넷째, 전략 수립 (비교 매트릭스 CONFRONTATION MATRIX )

내가 원하는 가치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하고,

그 가치를 상승하기 위한 연관된 SWOT를 모두 나열했다면, 

이제는 내부요인 외부요인을 함께 결합해서 분석해보는 겁니다. 


회사용 SWOT분석 예시)

회사에서는 대략 이렇게 전략을 세우는데요.

  • SO 공격 : 강점과 기회를 활용해서 목표 달성하기

  • ST 방어 : 강점을 활용하고 위협 회피해서 강점 회복시키기

  • WO 강화 : 약점을 극복하고 기회를 활용해서 경쟁상황 관찰하기

  • WT 생존 : 약점과 위협을 고려해서 기존 전략목표를 수정할 것 


이것을 좀전의 자기계발 형식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해드릴게요


개인용 자기계발을 위한 SWOT분석 예시)

  • SO 공격 : 

외부에서 이용할 기회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혹은 잘할 수 있는 것)을 통해 내 가치를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전략 


  • ST 방어 :

내 가치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데에 있어 외부에서 작용하는 방해요소 혹은 위험이 되는 요소를 내가 잘하는 것을 통해 어떻게 보완할지에 대한 전략 


  • WO 강화 :

내가 원하는 가치를 상승하기에 필요하지만 내가 잘 못 하는 것을 어떻게 외부적 기회를 활용해서 업그레이드 혹은 보완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 


  • WT 생존 : 

내가 원하는 가치를 떨어뜨리는 외부적 위험과 또 내가 잘 못 하는 것에 대해서 내가 어느 정도까지 노력할 수 있겠는지, 가능 범위에 대한 한계치 목표 설정



SWOT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으면 간단한 대로,

구체적으로 보려고 하면 또 섬세하게 살펴 볼 수 있는 데요

설명을 하다 보니 길어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의 요지는, 


1. SWOT 분석표, 자기계발용 예시 설명

2. 굿노트 속지버전 SWOT 분석표 공유


입니다.


SWOT 분석표를 제공하기 위해 공부해보니 

자기계발에 있어 이런 부분을 많이 헷갈려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신경 써서 설명을 적어봤습니다.


굿노트 스터디 플래너 속지를 쓰실 때, 자기계발에 대한 부분이 항상 있어

SWOT 분석표를 굿노트 속지로 만들어 봤는데요


SWOT 분석표 1단계와

SWOT를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비교 매트릭스까지

굿노트 속지로 만들었으니 잘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기계발 도구, SWOT 분석표 

굿노트 속지 다운로드



굿노트스터디플래너 속지 공유_SWOT분석표 1페이지. SWOT분석표




굿노트스터디플래너 속지 공유_비교 매트릭스2페이지. SWOT 전략수립용 비교 매트릭스




다른 곳에 무단배포나 악용은 엄금이니

개인적으로만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제공해드리는 대신 

가져가실 때 댓글로 소통해주시면 더욱이 날 것 같습니다.


더 특별하고 좋은 굿노트 속지 콘텐츠로 찾아뵐게요

이상 토끼풀 노트였습니다.





자기계발 목표설정 도구

만다라트 굿노트 속지 다운받으러 가기

https://cloverc.tistory.com/61?category=856443

만다라트 굿노트 속지 공유



굿노트 다이어리 속지

귀여운 민트 코알라 다이어리 다운받으러 가기

https://cloverc.tistory.com/43?category=856443

민트코알라 굿노트 속지 무료 공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