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 노트 사지마세요, 이걸로 쓰세요 / 굿노트 속지 [가이드북 #1-14]
본문 바로가기

굿노트 속지

원고지 노트 사지마세요, 이걸로 쓰세요 / 굿노트 속지 [가이드북 #1-14]

반응형

이번 가이드 편에서는 원고지 노트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고

원고지 노트 양식을 공유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고지 노트가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이번 가이드 편을 잘 찾아오셨습니다.

이번 굿노트 속지 만들기 가이드를 준비하기 이전에 원고지 양식에 대해서 한번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붉은색 원고지 노트 공유 [굿노트 속지 및 프린트 출력용] 

 

원고지 쓰는법과 굿노트 원고지 다이어리 속지 무료공유

아이패드로 시도 써보자! "굿노트 원고지 버전" 무료 공유 안녕하세요 토끼풀 노트입니다. 오늘도 기본형 굿노트 속지를 공유하려 해요! 여러분 혹시, 아이패드로 굿노트나 노타빌리티를 사용하

cloverc.tistory.com


이전에 다뤘던 내용에서 해당 원고지를 공유하고, 원고지 사용법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조해주세요.

이번 가이드편에서는 원고지 사용법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PPT로 어떻게 원고지 양식을 만드는지 과정을 보여드리는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가이드 편에서 제작된 원고지 양식을 PDF서식으로 공유하는 내용이 있으니, 이번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번 내용을 살펴봐주세요. 

 

 

프린트 출력용 + 굿노트 속지용 원고지 노트 양식




1. 엑셀로 원고지 서식 가져오기


엑셀로 원고지 노트 양식에 사용될 서식 복사하기

1줄에 25칸이 되는 원고지 노트 양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x25의 표라면 PPT로도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지만, PPT에서 표를 바로 만들어 서식을 고치기엔, 마음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원하는 만큼 셀 여백이나 크기를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그래서, 먼저 엑셀로 2x25의 셀 범위를 지정해서 복사해줬습니다.

(1x25 범위로도 충분합니다)  

 

 



2. PPT로 서식 가져와서 원고지 노트 양식대로 꾸미기 


셀과 도형 삽입으로 된 사진 [PPT]
원고지 노트 1줄 완성

위에서 엑셀로 2x25 규격의 표를 복사해서 붙여 넣었지만, 엑셀에서 서식을 가져왔음에도 셀 세로 너비가 원하는 만큼 줄여지지 않아 1x25만 남겼습니다. (셀 여백을 없음으로 설정해도 셀 세로 너비가 많이 줄여지지 않았어요 ㅠ)

원고지 노트 양식을 보시면, 각 줄과 줄 사이에 여백의 공간이 존재하는데요. 그 부분은 셀 서식이 아닌, 사각형 도형을 활용해서 만들어줬습니다.

1x25로 붙여진 셀은 색상을 흰색 혹은, 색 없음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테두리는 원하는 색상으로 맞춰주세요.

그리고 셀 위쪽에 도형 삽입을 통해 셀 너비에 맞는 길다란 사각형을 만들어주시고, 도형 색상을 흰색 혹은 없음으로 설정해주세요. 도형의 윤곽선을 셀 테두리 색상과 동일하게 맞춰주시면 위 사진과 같이 원고지 노트 느낌이 조금씩 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될 경우, 셀 서식과 도형을 아무리 맞춘다고 해도, 비율이 깨질 수도 있어 나중에 마무리 작업을 추가로 해줘야 합니다. 관련된 내용이 아래에 함께 있으니 주의 깊게 봐주세요.

  

 

 



3. 원고지 노트 양식 구분: 100자


원고지 노트 양식의 텍스트 상자 삽입하기

이번에 만드는 원고지 노트 양식은 1페이지에 300자를 넣을 수 있는 양식입니다. 때문에, 100자마다 구간을 표시해주려고 하는데요. 먼저, 텍스트 상자를 통해 글자를 삽입해주세요. 텍스트 상자가 선택된 상태에서 PPT의 홈 메뉴를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세로' 설정을 해주시면 사진처럼 100이라는 글자가 세로로 정렬됩니다. 이렇게 원고지 노트 양식을 꾸며주도록 하겠습니다.  

 

 



4. 깔끔한 원고지 노트 양식 완성하기 (중요*)


원고지 노트의 서식 구성하기
PPT로 원고지 노트 양식 만들기 작업

만약 원고지 노트를 ppt 형식으로 쓰시겠다면 이 작업은 필요없습니다. 그런데 원고지 노트를 ppt로 잘 쓰진 않으실 거예요. 보통 프린트로 출력하시거나 아이패드 굿노트 속지 같은 다이어리 어플로 사용하실 텐데요. 

이 작업을 하지 않고 사용하시면, 원고지의 전체적인 비율이 깨져서 살짝 어색한 양식을 쓰셔야합니다..

때문에 이 작업은 필수예요.

원고지 양식을 다 만드셨다면, 이제 도형 추가를 통해 원고지 양식의 크기만큼 사각형을 삽입해주세요.

그리고 사각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도형 색상은 없음, 윤곽선은 두께 2pt 이상으로 색상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 사각형의 두꺼운 윤곽선이 원고지 양식에 있던 겉 부분의 어긋난 비율을 커버해주는데요.

이런 작업으로 깔끔한 원고지 노트 양식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마치셨다면, 여기서부터는 프린트로 출력하셔도 되고, 아이패드 굿노트 속지로 사용하셔도 자연스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작업


원고지 노트 굿노트 속지 양식
원고지 노트 굿노트 표지 양식

마무리 작업으로 왼편에 사각형을 하나 더 추가해서 느낌을 살려주고, 페이지 전체에 종이 질감을 덧입혔습니다. 

종이질감을 입히는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 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PPT로 보노보노 굿노트 다이어리 속지 만들기 [가이드북#1-1]

가이드북 첫번째, PPT로 굿노트 속지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굿노트 속지 만드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요.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기본적인 내용 숙지하기 배경 활용하기 서식

cloverc.tistory.com


종이질감까지 입히셨다면, 속지 만들기 작업은 모두 끝이 났는데요. 

표지도 만들어주면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양식은 PDF로 저장해서 아래 공유문서로 링크 걸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원고지 노트 굿노트 속지 양식 무료 공유 

 

PPT로 만든 원고지노트 굿노트 속지 [PDF파일].pdf

 

drive.google.com


이번 가이드 편에서 만든 원고지 노트 양식입니다.

이쁘게 사용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