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식 노트 필기용 굿노트 속지 만드는법 [서식공유, 가이드북 #1-11]
본문 바로가기

굿노트 속지

코넬식 노트 필기용 굿노트 속지 만드는법 [서식공유, 가이드북 #1-11]

반응형

[가이드 #1-10편]에서 PPT로 오답노트를 만드는 방법과, 노트를 공유했었는데요.

사실, 오답노트는 코넬식 노트와 많이 닮아 있습니다.  

 

굿노트 오답노트 쉽게 만드는 방법과 PDF 속지 공유 [가이드북 #1-10]

이번 가이드 편은 오답노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다 만든 오답노트를 공유해드리는 내용입니다. PPT로 굿노트 오답노트 속지를 어떻게 만드는지 과정을 자세히 담았는데요. 따라 하시면

cloverc.tistory.com

그래서 이번 편에서는 코넬식 노트 필기가 뭔지 잠깐 짚어보고, PPT로 코넬식 노트를 쉽게 만드는 방법과 서식을 공유하는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아이패드를 사용하시는 수험생분들이나 코넬식 노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셨다면 이 가이드 편을 참고해주세요.  

이 글의 마지막엔 코넬식 노트를 무료로 공유한 첨부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굿노트 속지가 필요하셨던 분들은 맨 아래 글을 보시고 무료로 얻어가세요.

 

 

코넬식 노트 필기법?

미국 뉴욕의 아이비 리그로 잘 알려져 있는 코넬 대학교에서 고안된 노트 필기법인데요. 20세기에 고안되어 한 대학교에서 사용된 필기법이지만, 우리나라 초중고부터 대학생까지 모두 사용하고 있는 익숙한 필기법입니다. 

코넬식 노트는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눠서 필기를 하는데요.

먼저, 제일 위에서부터 ⓐ 제목 영역 / ⓑ 키워드 영역 / ⓒ 필기 영역 / ⓓ 요약 영역으로 나뉩니다.

ⓒ 필기 영역에 대부분의 내용을 필기하고, 노트 부분마다 그 내용의 핵심 키워드를 왼편의 ⓑ 키워드 영역에 메모해서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전체 페이지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는 부분을 맨 마지막의 ⓓ 요약 영역에 담아 정리 합니다.

공부한 내용이 쉽게 정리되지 않을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형식의 노트를 사용하시면 보다 쉽게 각 페이지 별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런 코넬 노트를 PPT로 어떻게 쉽게 만드는지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이패드 필기를 하시거나 원하는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프린트 출력해서 사용하신다면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해주세요. 




1. PPT로 만든 오답노트를 활용해서 코넬노트 만들기 


PPT로 만든 오답노트 속지

[가이드 #1-10편]에서 PPT로 만든 오답노트를 먼저 가져오겠습니다. 

오답노트와 코넬노트 형식이 많이 비슷한데요.

오답노트를 만든 내용을 가이드 #1-10편을 참조해주세요.

 

굿노트 오답노트 쉽게 만드는 방법과 PDF 속지 공유 [가이드북 #1-10]

이번 가이드 편은 오답노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다 만든 오답노트를 공유해드리는 내용입니다. PPT로 굿노트 오답노트 속지를 어떻게 만드는지 과정을 자세히 담았는데요. 따라 하시면

cloverc.tistory.com

먼저, 오답노트를 구성하고 있던 텍스트 서식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2. 코넬식 줄 노트 형식으로 꾸미기


텍스트 서식을 모두 제거하셨다면 이제 오답노트의 그리드 격자 형태를 줄 노트로 변형해주겠습니다. 격자의 한 행을 드래그하신 뒤, 표 레이아웃 메뉴에서 셀 병합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격자 형태가 한 줄로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한 줄 형태의 표 한 칸을 이제 복사하신 뒤, 아래까지 붙여 넣어 줄 노트 형식을 만들어주세요. 

ⓐ 제목 영역과 ⓒ 키워드 영역은 그리드 형태로, 

ⓑ 필기 영역과 ⓓ 요약 영역은 줄 노트 형태로

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셀 테두리 색상으로 코넬식 노트 영역 설정하기


코넬식 노트 필기영역 설정하기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PPT 메뉴의 '디자인'의 표 스타일과 테두리 그리기를 통해 마음대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영역대로 드래그하신 뒤, 테두리 굵기와 색상을 통해 영역을 구분해주세요. 

회색 연한 부분은 테두리 굵기 0.5pt, 영역을 구분 지어 줄 하늘색 영역은 테두리 굵기 1pt로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텍스트 서식 넣어주기


코넬식 노트 서식 꾸미기

코넬식 노트는 학습용 필기가 주된 목적이라 되도록 깔끔하게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때문에 텍스트 서식도 최소한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날짜만 쓸 수 있도록 텍스트 서식을 추가했습니다.

 

 



5. 코넬식 노트 필기용 속지 완성


코넬식 필기용 노트 속지 완성

마지막으로 종이 질감을 입혀주시면 보다 따뜻한 느낌의 서식으로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서식은 아래 구글 드라이브 공유 링크를 통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이패드 굿노트나 노타빌리티 같은 필기용 어플에 사용하셔도 되고, 

프린트로 출력해서 뽑아 쓰셔도 됩니다! 

이쁘게 사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코넬식 필기용 노트 PDF서식 무료 공유 

 

PPT로 만든 코넬노트 굿노트 속지 [PDF파일].pdf

 

drive.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