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앱, 프로크리에이트는 일러스트레이터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는가!?
본문 바로가기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 앱, 프로크리에이트는 일러스트레이터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는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로크리에이트의 출력을 주제로 공부했던 것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다루는 내용은 프로크리에이트를 사용하는 데에 꼭 중요한 내용인데요. 

왜냐면 어떤 것을 그려내던 그 용도에 따라 출력해야 하는 파일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굿노트 속지나 노타빌리티 다이어리를 만들 때는 PDF로, 스톡 디자인에 판매할 디자인을 만들 때는 AI 파일로, 이모티콘을 만들 땐 GIF, 굿노트 스티커를 만들 땐 PNG 등등 등! 

용도에 따라서 파일의 형태가 각각 다른 형태로 만들어져야 하기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각 출력되는 파일 형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또 어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다루는 형식은 뭔지를 알아볼 거에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로크리에이터를 쓰다가 PC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편집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요, 

아래에서 부턴 좀 더 정리된 문체로 하겠습니다 ㅎ 



프로크리에이트



 오늘의 주제   

아이패드 앱, 프로크리에이트는 일러스트레이터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는가!?

 




 내용 정리 목차 

1. 프로크리에이트가 출력할 수 있는 파일 형식들

2. (래스터) 픽셀과 벡터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3. 프로크리에이트로 벡터형식 출력하기(일러스트레이터)





 본 론 

1. 프로크리에이트가 출력할 수 있는 파일 형식들 

크게 래스터 방식과 벡터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래스터? 벡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요? 

이 내용은 아래에 목차 2번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ㅎ 


먼저는 래스터 방식의 형식들입니다.  


 1) JPG

다들 많이 알고 계시죠? 압축률이 높아 무겁지도 않기 때문에 많이들 자주 써요. 대신, 스티커나 이모티콘, 아이콘처럼 배경이 투명하도록 나오는 형식은 아니라서 정말 단순히 일반적인 이미지로 출력이 필요할 때 많이들 씁니다. 


 2) PNG

JPG처럼 가벼워서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이죠? PNG의 장점은 이모티콘이나 스티커처럼 투명한 배경이 있어야 하는 이미지를 출력해낼 때 씁니다. 


 3) GIF

움직이는 사진이나 애니메이션이 있는 이모티콘을 만들 때 주로 쓰여요 


 4) APNG

애니메이션에 쓰이는 PNG 파일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GIF보다 화질이 조금 더 좋습니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GIF가 평상시에 더 많이 활용되는 것 같네요

참고로 APNG는 라인 이모티콘을 만들 때에 필요한 파일형식으로도 유명합니다. 


 5) TIFF

무손실 압축파일이라 화질 안 깨지고 저장할 수 있어요 

 

 6) PSD

포토샵용 파일이라 많이들 보셨을 것 같은데요! 프로크레이터에서 PC의 포토샵으로 작업하고 싶다면 이 형식으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레이어가 다 살아있어요 



 

다음은 벡터 방식의 형식들입니다.  


1) AI 

일러스트레이터에 활용되는 파일로 유명하죠? 비록 범용성은 적지만 전문적인 출력물 디자인이나 로고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등에 많이들 활용됩니다. 프로크레이터에서는 바로 AI 파일로 출력을 하는 방법이 없어 목차 3번에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룰 거에요. 


PDF: 너무 유명하죠? 디지털에서 문서 파일에 정말 많이 쓰이는 파일이에요 




2. (래스터)픽셀과 벡터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위에서 파일 형식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래스터? 벡터? 조금 어려우시죠? 

활용적인 측면에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Behance 사이트에 두 프로그램의 차이를 정리한 M.A.Kather 디자이너의 내용을 참고해서 같이 봐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많은 내용 중에 정말 간단히 설명하고 지나가려고 두 개만 뽑아봤는데요, 위에 이미지처럼 포토샵은 픽셀,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형식으로 되어있어요 

때문에 포토샵은 확대하면 계단식으로 깨지는 현상이 생기고, 

일러스트레이터는 확대를 아무리 해도 선이 깔끔하게 보입니다. 

프로크리에이트를 활용하다 보시면 많이들 픽셀형식으로 되어 있음을 확인해보실 수 있는 데요. 

그렇다고 해서 프로크레이터로 만든 이미지를 벡터형식으로 만들 수 없느냐~? 아닙니다! 

방법이 있어요! 




3. 프로크리에이트로 벡터형식 출력하기(일러스트레이터)  

해결의 열쇠는!! 바로 어도비 어플에 있습니다! 

어도비 캡처 아이콘

어도비 캡처(ADOBE CAPTURE)라는 어플인데요, 바로 이 어플을 통해서 프로크리에이트로 편집한 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터의 AI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변환 하냐고요? 

 

앞서 글이 길었기에 그 변환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1) 프로크레이터로 편집한 이미지를 PNG 파일로 저장한다

 2) 어도비 캡처 어플을 설치한다

 3) 어도비 캡처 어플에서 저장했던 PNG 파일을 열어 영역을 선택한다

 4) 셔터 버튼을 클릭하고 계단 형상(픽셀)의 이미지를 매끄럽게 변환시킨다

 5) 하단에 '끔' 상태로 설정하고 SVG 파일로 저장한다. 

 6) 해당 SVG 파일을 PC로 옮겨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편집 가능! 

( 이부분 이해가 안되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다음에 이미지로 설명해드릴게요)


끝! 



많은 고수분의 꿀팁들을 찾아보고 정리해보면서 

저도 공부할 겸 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음…. 

많이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어요. ㅜ 


그래도 굿노트 속지에 사용할 스티커나 이모티콘을 만들 때만 쓸 수만 있을 줄 알았던 프로크리에이트의 활용도가 

더 확장돼서 여러모로 더 쓸 일이 많아진 것 같네요.


스톡 디자인으로 판매용으로도 많이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아 하루하루 시간이 참 부족합니다ㅎㅎ 

그렇다고 굿노트나 노타빌리티 속지를 만드는 일이나 스티커를 소홀히 만들지 않을 테니 블로그에 자주 찾아와 주셔서 여러모로 피드백 부탁합니다! 


이상 토끼풀이였습니다^^

반응형